[ 지은이 김 철 회 ]
현) 세이펜전자㈜ & ㈜세이펜북스 대표이사
현) 우리은행 청파동 명예지점장
현)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 MBA 졸업
현) 경희대학교 명예 특임교수
현)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교육 전문가
현) 조세일보 기업지원센터 교육 전문가
현) 전자신문 기업성장지원센터 교육 전문가
<화웨이의 위대한 늑대 문화> 감수 & 메인 강사
옥스퍼드 대학 출판사 콘텐츠 제휴
캠브리지 대학 출판사 콘텐츠 제휴
전국 80여 개 출판사와 콘텐츠 제휴 및 개발
전국 1300여 개 초등학교 및 교육기관에서 세이펜 사용
2013, 2014 ‘한국을 이끄는 혁신리더 50인’ 선정
지식 경제부의 차세대 일류상품 선정
<경향신문> 브랜드 대상 수상
우수상표디자인 특허청장상 수상
제7대 100대 우수특허제품 대상
한국 디자인진흥원 우수디자인 어린이상 선정
대한민국 외국어 교육산업 대상 수상
서울페어 VVIP 수상(서울시 주최)
여성 소비자가 뽑은 프리미엄 브랜드 대상
대한민국 외국어 교육산업 대상
한국경제 TV 주관 ‘100년 지속가능기업’ 선정
산업통상자원부 기술사업화 오픈이노베이션 부분 장관상 수상
저서
《1년 벌어 평생 먹고 살자》, 《결핍이 만든 성공》
[ 차 례 ]
프롤로그
1부 열정적으로 도전하기
남과 경쟁하지 말고 자기 자신과 경쟁하라
절대 포기하지 마라
비상식이 성공의 씨앗이다
결핍의 이면에 숨어 있는 성장 에너지
열심히 일했으니 좀 쉬어줘야 해!
정확한 인생설계를 해야 성공의 기회가 찾아온다
좋은 습관이 성공의 힘이다
뛰면 살고, 서 있으면 망하고, 누우면 죽는다
말한 대로 이루어진다
사람을 제대로 보는 눈을 가지자
인생은 끝을 봐야 알 수 있다
기회가 없다면 기회를 만들자
내일부터 회사에 그만 나오라고?
오늘의 안정보다 내일의 비전을 보라
작심삼일, 허풍으로 깨자
작은 일에도 최선을 다하자
다 잘하는 천재와 한 가지만 잘하는 둔재
눈 가리고 아웅 하지 마라
오늘의 시간은 오늘 다 사용하자
버려야 산다
돈과 계급으로 병드는 빗장사회
흙수저를 금도금이라도 하자
감사하는 마음은 자신에게 주는 선물이다
2부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힘
적당한 빚은 삶의 에너지다
고난과 불행이 성공의 힘이다
생각의 차이가 인생을 바꾼다
한 우물만 깊게 파자
불가능한 생각이 만든 성공
성공은 끈기다
될 때까지 끝까지
말이 힘이다
오늘이 제일 중요하다
실패한 다음이 중요하다
인생은 타이밍이다
실패는 성공의 또 다른 시작이다
마음을 내려놓고 살자
한결같은 마음으로 지켜주는 사람들
메모하는 자가 이긴다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리스크 없는 성공은 꿈꾸지 마라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지 마라
지루하고 반복적인 일을 잘하는 자가 성공한다
필연적 실패가 만든 우연한 성공
늘 걱정되는 내 인생
3부 리더로 성공하기
나누지 않는 성공은 실패다
비판과 질책은 성공의 열쇠다
목적을 실현시켜주는 리더의 역할
보완재 같은 사람이 되자
공든 탑은 한순간에 무너진다
리더가 변해야 조직이 살고 세상이 바뀐다
한만큼 되돌아오는게 인생이다
회사의 진짜 주인을 찾아라
고객 만족도보다 직원 만족도를 높여라
사람이 최고의 재산이다
오늘의 매출에 만족하지 마라
100명이 하나 되는 힘
싸우지 않고 이기는 방법
알렉산더 대왕의 솔선수범 리더십
리더는 스스로 행동한다
마음을 얻는 방법
인재와 신뢰는 성공의 초석
마리가 아닌 가슴으로 품는 리더들
인사가 만사다
앞에서는 대범하게 뒤에서는 예민하게
한 번 믿으면 끝까지 믿자
창업보다 수성이 어렵다
어설픈 성공은 빨리 잊어라
에필로그
[ 책 소개 ]
내 생애 가장 젊은 날 ‘오늘이 기회다’
사람의 잠재력은 엄청나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그 잠재력의 10퍼센트도 못 쓰고 죽는다고 한다. 그 이유는 도전해보기도 전에 스스로 안 된다고 포기하기 때문이다. 포기하는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결정적인 이유는 자신이 원하는 것만 보고, 믿고 싶은 것만 믿으며, 자기 편할 대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어떤 정보를 객관적으로 전체적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자신에게 유리한 것만 선택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을 심리학에서는 ‘선택적 지각’이라 한다. 선택적 지각을 하면 자신의 경험과 지식이 모든 기준이 된다. 그래서 무슨 일을 하다가 안 되면 남 탓, 세상 탓으로 돌리기 일쑤다. 실패의 원인을 자신의 부족함과 잘못에서 찾아 고치려 노력하지 않고, 스스로 포기하는 이런 사람은 매번 실패하고 무슨 일을 해도 되는 일이 없다는 말을 입에 달고 살며, 결코 성공하지 못한다. 성공은커녕 인생에 그 어떤 변화도 일어나지 않는다.
세상이 변하길 원하고 상대가 변하길 원하기 전에, 나의 부족함을 냉정하게 마주하고, 남이 아닌 나를 변화시켜야 발전할 수 있다. 그래야 남과 다른 나만의 진정한 가치가 생기고, 비로소 남이 아닌 자신과 싸울 수 있는 힘이 생긴다. 세상에서 가장 강한 자는 자기 자신을 이기는 사람이다. 자기 자신을 이기려면 우선 과거의 나와 이별해야 한다. 물론 ‘과거의 나’는 ‘현재의 나’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로, 오늘의 나를 있게 만든 근원이다. 하지만 ‘과거의 나’와 ‘현재의 나’가 서로의 삶을 인정하고 각자의 인생을 합리화하면,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을 뒤로한 채 서로 이해하고 토닥여주면서 더 이상 성장하지 못하게 나의 발목을 잡는다.
스포츠에서 싸워서 이겨야 할 선수는 상대 선수가 아니라 바로 자기 자신인 것처럼, 자기 자신을 넘어서야 더 큰 발전을 이루어낼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과거의 나와 현재의 내가 철저하게 경쟁해야 한다. 현재의 내가 기준으로 삼은 목표를 향해 달려갈 때 내 발목을 잡았던 과거의 나와 싸워 이겨야 한다. 진정한 승부는 다른 사람을 이기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과거를 이기고 지금의 나보다 한 발 앞서 나가는 데 있다. 자신과의 경쟁을 뒤로한 채 다른 사람과의 싸움에 몰두하면 자칫 파멸을 가져올 수 있다. 늘 자신과의 싸움을 멈추지 않는 사람이 성공의 문턱에 가장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
시계바늘이 지나가는 순간 지금 이 시간도 과거가 되고 만다. 그리고 또다른 현재가 시작되고, 미래가 나를 찾아온다. 과거의 나를 버리는 일이 쉽지는 않지만, 과거의 내가 새로운 나를 탄생시키는 데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항상 과거의 나를 버리는 싸움을 하자. 그래야 새로운 모습으로 거듭날 수 있다. 불가능한 희망과 가능성만으로 시작한 ‘세이펜’으로 이제는 예전보다 더 원대한 꿈을 꾸고 있다. 그리고 그 꿈을 실현하기 위해 지금보다 더 힘들고 험난한 길이 기다리고 있더라도 한 발자국씩 천천히 계속 나아갈 것이다.
내 생애 가장 젊은 날, 오늘이 기회다!
[ 출판사 서평 ]
꿈을 꾸면 늘 꿈으로 끝난다, 실행이 최고의 경쟁력이다!
적당히 살기에는 대충 살기에는 우리에게 주어진 삶이 너무 짧고 아깝다. 그렇다고 평생 일만 하고 돈만 벌고 살기에는 시간이 더 부족한 것도 사실이다. 이 책의 저자인 세이펜 김철회 대표는 딱 한 번뿐인 소중한 인생 1막에 서서 멋지게 정리하고, 인생 2막을 제대로 살고 싶었다. 두 번 다시 오지 않을 오늘이 나에게는 기회란 생각이 들어 ‘결핍이 만든 성공’에 이어 ‘오늘이 기회다’라는 책을 집필했다.
10년 전 ‘세이펜’이란 신조어를 세상에 만들면서 시작된 ‘희망’, 그 당시 세이펜은 성공 가능성이 매우 낮은 사업 아이템이었다. 책보다 제작비가 비싸고, 세이펜을 사용하려면 책에 일일이 코딩해야 하는 2차 비용이 발생하여 시장 진입 장벽이 높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글자를 읽어주고 그림에서 소리가 나는 문자 인식 광학 기술의 편리성이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보이면서 가격 진입 장벽은 서서히 허물어져갔다. 물론 세이펜 사업은 결코 쉽거나 간단한 일은 아니었다.
하지만 세이펜에 대한 내 마음속 희망이 모든 어려움을 극복하게 했고, 불가능한 일을 가능케 했다. 도무지 앞날을 예측할 수도 없었던 암울한 상황을 견뎌내고 지금까지 오게 만들어 준 성장 에너지는 바로 ‘희망’과 ‘비전’이었다. 불가능을 가능하게 만드는 힘과 한치 앞도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게 하는 노력, 그리고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근성이 진정한 희망이 아닐까 생각한다. 하는 일이 불가능해 보인다면 결과의 값어치가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하자. 진입 장벽이 낮은 쉬운 일에는 경쟁자도 많고 비전도 없다. 어려운 만큼 희망이요, 힘든 만큼 비전이다. 어렵다는 이유로 희망과 비전을 저버리거나 포기하지 마라. 불가능한 희망과 끝이 보이지 않는 비전을 잘 견딘 자는 다른 이에게 쉽게 뺏기지도 쉽게 사라지지도 않는 성공을 소유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은 총 3챕터로 1부에서는 열정적으로 도전하기, 2부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3부 리더로 성공하기로 구성되어 1부에서는 자기 자신과의 경쟁, 정확한 인생설계, 최선을 다하는 마인드, 감사하는 마음, 2부에서는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힘, 메모의 중요성, 불가능한 생각이 만든 성공, 끈기 등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다. 3부에서는 나눔의 가치, 주인의식, 솔선수범, 인사의 중요성 등에 대해 소개하여 리더와 구성원 모두가 행복하기 위해 리더가 어떻게 역할을 해야하는 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해주고 있다. 또한, 매 챕터마다 본문 내용에 적합한 일러스트를 삽입하여 독자들에게 생각과 시각적 효과를 더해주고 있다.
자신의 꿈을 이루어 성공하고 싶은 사람들과 리더의 자질을 갖추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세이펜 김철회 대표의 실천철학을 삶에 적용하여 성공의 길로 향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
꿈을 꾸면 늘 꿈으로 끝난다, 실행이 최고의 경쟁력이다!
적당히 살기에는 대충 살기에는 우리에게 주어진 삶이 너무 짧고 아깝다. 그렇다고 평생 일만 하고 돈만 벌고 살기에는 시간이 더 부족한 것도 사실이다. 이 책의 저자인 세이펜 김철회 대표는 딱 한 번뿐인 소중한 인생 1막에 서서 멋지게 정리하고, 인생 2막을 제대로 살고 싶었다. 두 번 다시 오지 않을 오늘이 기회란 생각이 들어 ‘결핍이 만든 성공’에 이어 ‘오늘이 기회다’라는 책을 집필했다.
10년 전 ‘세이펜’이란 신조어를 세상에 만들면서 시작된 ‘희망’, 그 당시 세이펜은 성공 가능성이 매우 낮은 사업 아이템이었다. 책보다 제작비가 비싸고, 세이펜을 사용하려면 책에 일일이 코딩해야 하는 2차 비용이 발생하여 시장 진입 장벽이 높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글자를 읽어주고 그림에서 소리가 나는 문자 인식 광학 기술의 편리성이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보이면서 가격 진입 장벽은 서서히 허물어져갔다. 물론 세이펜 사업은 결코 쉽거나 간단한 일은 아니었다.
하지만 세이펜에 대한 희망이 모든 어려움을 극복하게 했고, 불가능한 일을 가능케 했다. 도무지 앞날을 예측할 수도 없었던 암울한 상황을 견뎌내고 지금까지 오게 만들어 준 성장 에너지는 바로 ‘희망’과 ‘비전’이었다. 불가능을 가능하게 만드는 힘과 한치 앞도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게 하는 노력, 그리고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근성이 진정한 희망이 아닐까?
하는 일이 불가능해 보인다면 결과의 값어치가 높아질 것이고, 진입 장벽이 낮은 쉬운 일에는 경쟁자도 많고 비전도 없다. 어려운 만큼 희망이요, 힘든 만큼 비전이다. 어렵다는 이유로 희망과 비전을 저버리거나 포기하지 마라. 불가능한 희망과 끝이 보이지 않는 비전을 잘 견딘 자는 다른 이에게 쉽게 뺏기지도 쉽게 사라지지도 않는 성공을 소유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은 총 3챕터로 1부에서는 열정적으로 도전하기, 2부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3부 리더로 성공하기로 구성되어 1부에서는 자기 자신과의 경쟁, 정확한 인생설계, 최선을 다하는 마인드, 감사하는 마음, 2부에서는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힘, 메모의 중요성, 불가능한 생각이 만든 성공, 끈기 등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다. 3부에서는 나눔의 가치, 주인의식, 솔선수범, 인사의 중요성 등에 대해 소개하여 리더와 구성원 모두가 행복하기 위해 리더가 어떻게 역할을 해야 하는 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해주고 있다. 또한, 매 챕터마다 본문 내용에 적합한 일러스트를 삽입하여 독자들에게 생각과 시각적 효과를 더해주고 있다.
자신의 꿈을 이루어 성공하고 싶은 사람들과 리더의 자질을 갖추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세이펜 김철회 대표의 실천철학을 삶에 적용하여 성공의 길로 향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