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소개
베테랑도 인정하는 국내 최고의 원톱 가계부
쓰기 어려워 작심삼일로 끝났던 나날은 그만!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1년을 채워보자
신년 계획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항목 중 하나가 ‘가계부 쓰기’다. 꾸준히 작성하여 아끼고 절약하고자 결심하지만 바쁜 생활에 그만 포기하기 일쑤다. 반복되는 실패에 스스로를 탓하며 가계부 작성을 아예 그만두는 이도 더러 있지만 문제는 개인의 게으름이 아닌 시스템에 있다. 새로운 재무관리 시스템으로 구성된 《원페이지 가계부》가 딱 맞는 가계부를 찾아 헤매는 당신에게 하나의 해답이 될 수 있다.
특허등록 재무관리 시스템을 담아낸 《원페이지 가계부》는 돈 관리 이론부터 시작하여 가계부 작성 방법과 그 예시까지 꼼꼼하게 챙겨주는 단 하나의 가계부다. 뒤표지에 있는 QR코드를 찍으면 저자가 직접 알려주는 강의 영상을 볼 수 있어, 가계부를 사용하다가 힘든 부분이 있어도 언제든 재무관리를 도와줄 선생님을 만날 수 있다.
또한, 간단한 구성으로 결산과 피드백이 쉽고, 언제나 작성해도 되는 만년형으로 부담 없이 작성할 수 있으며 A4 크기에 180도 펼쳐지는 사철제본으로 제작되어 작성할 때도 불편함 없이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제작되었다.
계획이 계획으로만 머물게 하지 않는 혁신적인 가계부가 바로 《원페이지 가계부》가 아닐까? 가계부 베테랑들에게도 인정받은 《원페이지 가계부》로 이론부터 제대로 잡고 체계적인 시스템을 통해 재무관리 습관을 만들자.
책 속으로
제가 늘 하는 말이 있습니다. “가계부를 쓴다고 생각하지 말고 내 재무 데이터를 모아간다고 생각하세요!” 가계부는 꼭 매일 써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띄엄띄엄 쓰더라도 ‘적정한 평균 데이터’를 도출할 수 있을 만큼만 되면 데이터가 모여 자산 관리 가계부로 기능할 수 있습니다. 제가 제시하는 마지노선 데이터양은 1년에 석 달입니다. 석 달에 한 달꼴로 써도 되고, 한 달에 일주일씩 12주를 써도 석 달치 데이터가 나옵니다. 이것을 모으면 그 사람의, 그 가정의 지출 평균이 보이므로 예산을 수정하고 그에 맞는 재무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_21P
돈 관리가 잘 안 되는 이들에게는 매우 안 좋은 결산 방법입니다. 이런 이들은 지출을 통제하려면 결산을 주 1회 해야 합니다. 주마다 쓴 내용 전부를 확인하고 브레이크를 거는 작업(중간 점검)을 하지 않으면 얼마나 쓰는지도 모르면서 한 달을 맞이하게 됩니다. 지금까지는 중간에 얼마나 썼는지 확인하는 장치가 없었으므로 이렇게 소비했을 텐데 이제는 주 1회 결산하면서 누적금액까지 확인하는 원페이지 가계부의 ‘변동지출 주간 기록’ 양식을 이용하면 됩니다._41P
돈 이야기로 자꾸 싸운 경험이 있는 부부들은 잘 생각해 보세요. 대화를 시작했지만 결국 싸움으로 번진 이유가 ‘정말 돈을 많이 썼기 때문이었는지’, ‘많이 쓴 것 같은 생각’ 때문에 상대를 비난하다 감정싸움으로 번진 건 아닌지 말입니다. 아마도 정말로 얼마를 썼는지 확인해 줄 수 있었다면 이렇게까지 나오지는 않았을 텐데 하는 생각이 들 겁니다. 바로 ‘사실관계 확인 없이’ 대화를 시작한 것이 대화가 싸움으로 비화한 원인이라는 걸 알게 될 겁니다. 이런 이유로 부부간에 돈에 관한 대화에서 기록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_50p
현실점검은 가계부를 본격적으로 써보기 전에, 즉 본격적인 돈 관리, 재무관리를 시작하려고 할 때 ‘현재 내 경제 상황이 어떻지?’ 하고 파악해 보는 단계를 말합니다. 이 경제 상황은 나의, 우리 가정의 수입, 지출, 자산, 부채 금액이 어떤지 알아보는 것을 말합니다. 내 돈 내가 벌어서 쓰지만 이상하게 내 씀씀이를 정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돈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첫 단계이므로 분명히 하고 시작해야 합니다. 이 단계에서 모든 ‘돈 관리’가 시작된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기 때문입니다._76p
하지만 아무리 노력해도 원하는 삶이 되긴 쉽지 않은데요. 그 이유는 원하기는 하지만 뚜렷한 목표가 없는 상태로 그냥 바라고만 있기 때문입니다. 원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서는 목표를 구체화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작은 단위의 구체적 행동계획이 받쳐줘야지만 실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것은 비단 일반적인 꿈에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고 재무 분야에서는 더욱더 중요합니다. 돈을 모아서 원하는 삶을 살고 싶다면 ‘내 돈에 대한 목표와 계획’을 꼭 구체적으로 설정해 주세요. 바람은 목적지가 없는 배를 밀어주지 않습니다._ 98p
Contents
003 Prologuge
Thanks to
006 원페이지 사용자 후기
008 원페이지 가계부 작성 사례
Part 1 원페이지 가계부 안내편
014 01_마인드셋
026 02_부자 클래스로 가는 돈 관리 꿀팁
044 03_원페이지 가계부 작성 순서
048 04_원페이지 가계부 활용법
052 05_원페이지 가계부 핵심시트 작성 방법
054 ① 연월간 예산서
056 ② 변동지출 주간기록
060 ③ 월간 결산표
064 ④ 연간 결산표
066 06_원페이지 가계부 작성법 Q&A
071 07_원페이지 커뮤니티 및 교육 안내
Part 2 원페이지 가계부 쓰기편 ❶
01_현실점검(가계부 쓰기 전 현재 내 경제 상황 파악하기)
076 현실점검 STEP 1 현재 연간 지출 현황 파악하기
082 현실점검 STEP2 현재 연월간 예산 파악하기
086 현실점검 STEP3 현재 자산과 부채 파악하기
02_계획하기
088 ① 캘린더-2023~2025 연간 캘린더
090 ② 단단한 꿈 계획-나의 부의 소명 선언서
092 ③ 미래계획-나의 재무비전 로드맵 가이드
나의 재무비전 로드맵
목적별 재무계획 세우기
100 ④ 예산계획-연간 고정비 체크표
연월간 예산서
108 ⑤ 통장계획-머니로드 설정하기
110 03_기록하기
112 ① 변동지출 월별 취합서
114 ② 변동지출 항목 분류 가이드
116 ③ 변동지출 주간 기록
223 04_결산하기
224 ① 연간 결산표
228 ② 연간 결산 피드백
230 ③ 변동지출 연간 결산표
234 ④ 월간 결산표
Part 3 원페이지 가계부 쓰기편 ❷
262 01_가정 재무관리 핵심 5시트
264 ① 한눈에 보는 재무제표
268 ② 가정 자산 관리표
272 ③ 보험 관리표
276 ④ 대출 관리표
280 ⑤ 다녀온 경조사 체크표
282 02 _가정경영관리 만능노트
283 돈과 시간을 벌어주는 만능노트
;
쉬운 결산! 한눈에 보이는 돈의 흐름!
당신을 부자로 만들 특허등록 재무관리 시스템
A부터 Z까지 꼼꼼히 알려주는 단 하나의 가계부
정기구독이나 OTT와 같은 서비스가 보편화하며 자신도 모르게 돈이 빠져나가 돈 관리가 되지 않는다는 사람들이 많다. 이로 인해 자신의 지출 흐름을 되짚어볼 수 있는 가계부의 필요성을 느끼는 이들도 함께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가계부를 1년 동안 잘 작성했다고 자신 있게 말하는 사람은 드물다. 매년 다른 가계부를 구매하고 사용해도 작심삼일로 끝날 때가 많은 당신, 다이어트만큼이나 어려운 ‘가계부 쓰기’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그런 고민에 《원페이지 가계부》가 하나의 해답이 될 수 있다. 비슷하게 느껴지는 타 가계부들과 달리 특허등록을 받은 서식으로 새로운 재미와 시스템을 제공하는 《원페이지 가계부》는 가계부 베테랑들도 다른 가계부와는 ‘다르다’라고 말할 정도다. 또한, 독립한 싱글부터 가정을 이끄는 부부까지, 다양한 관계와 상황별로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설명해주어 재무관리의 세계로 이끌어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결산과 피드백은 물론, 계획부터 보험관리까지
당신의 재무상태를 원페이지로 심플하게 확인해라!
금융권에서 15년간 근무하며 다양한 이들의 금융 생활을 함께한 저자가 만든 《원페이지 가계부》는 원페이지라는 이름에 걸맞게 간단하게 정리할 수 있는 서식들로 구성되어있다. 계획 수립부터 예산 관리까지 다양한 서식을 통해 단순히 돈이 오가는 내용을 정리하는 용도 외에도 과거, 현재, 미래의 금융 상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한편, 매해 다양한 유저의 의견을 수용하여 내용을 업그레이드해 사용하기 편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어 많은 이들이 금융공부 등용문으로 사용하고 있다.
원페이지 가계부 작성 순서를 따라가다 보면
기초부터 채우는 어느새 돈 관리 능력자가 된다
모든 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목적을 분명하게 하고 그에 맞는 계획을 세우는 것이지만 대다수 가계부는 바로 지출 정리를 하도록 구성되어있다. 그에 반해 《원페이지 가계부》는 목표 및 계획 수립부터 시작하여 천천히 주간·월간 가계부 작성 단계로 이끈다. 방대한 내용을 전부 채우도록 만드는 일이 누군가에게는 어려울 수도 있어 개인적 성향 차이를 생각하여 두 가지 작성법을 만들었다. 가계부에 익숙한 사람들을 위한 ‘정석대로 써볼게요’와 아직은 가계부 작성이 힘든 사람들을 위한 ‘일단 쉬운 거부터 써볼래요’ 중 자신에게 맞는 작성 순서를 선택하면 된다. 다양한 사용법을 안내하는 만큼 더 쉽게 자신에게 맞는 가계부 사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중요한 것은 누적 데이터와 시스템의 힘
매일 가계부를 쓰지 못해 절망했던
당신에게 선물하는 새로운 재무관리 방법
가계부가 어렵다고 느껴지는 요소 중 하나가 매일 작성해야 하는 일이다. 하지만 저자는 매일 작성하는 것보다 일정 이상의 데이터를 확보하여 지출 흐름을 읽고 예산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매일 기록에 스트레스를 받지 말고 될 때마다 기록하여 데이터를 모을 수 있게 설계하여 가계부에 데이터를 넣기만 해도 당신이 원하는 지출 흐름과 현재 상황을 한 페이지에 볼 수 있다.
《원페이지 가계부》는 단순한 가계부가 아니다. 당신을 재테크의 세계로 이끌 작은 재무관리 선생님이다.